[뉴스레터 497호] 마을에서 세상을 보는 관악사회복지 (1) > 새소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뉴스레터 497호] 마을에서 세상을 보는 관악사회복지 (1) > 새소식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새소식

[뉴스레터 497호] 마을에서 세상을 보는 관악사회복지 (1)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악사회복지 작성일18-11-23 18:46 조회23회 댓글0건

본문

 

마을에서 세상을 보다. 관악사회복지   
<제497호> 2018 년 11 월 22 일 (목)  
sns_icon_homepage.pngsns_icon_facebook.pngsns_icon_twitter.pngsns_icon_blog.pngsns_icon_happybean.png

사랑방 운영 지원을 위한 '하하호호 일일찻집' 7회차

  은빛사랑방, 삼성동 이웃사랑방미성동 이웃사랑방 등 관악사회복지의 주민공간인 사랑방 운영을 돕기 위해, 주민활동가들과 상임활동가가 직접 나섰습니다. 

  새로운 주민공간인 '마을공간 GO來'에서,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주민들을 맞이하는 
일일찻집과 일일장터를 엽니다. 5월 30일 1회차를 시작으로, 가장 최근인 10월 31일 6회차(아래 소식 참고)까지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11월 28일, 영하권의 추위를 녹이는 따뜻한 차와 음식, 사람의 향기를 느끼러, 마을공간 GO來로 오세요
  많이들 방문하셔서 관악사회복지의 사랑방운동이 더 힘을 낼 수 있도록 응원해주십시오! 

* 사랑방 뿐만아니라 관악구 내 개인 혹은 팀으로 일일장터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단, 참여한 주민 분들은 수익금의 10%를 후원합니다.

- 일 시: 2018 년 11월 28일(수) 오전 11시 - 오후 3시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 운영합니다. 12월은 셋째 주 수요일입니다.) 
- 장 소: 마을공간 GO來 (서울시 관악구 봉천로 450 한도빌딩 1층) 
- 참가문의: 02-872-8531

'예산을 알면 지역 행정을 알 수 있다고?'
상상력마을주민광장-시민참여예산학교 3-5회차

  지난 호에 이어 2018 상상력마을주민광장은 '시민참여예산학교' 의 마지막 소식 전해드립니다. 주제를 고려하여 10월 24일 3회차 '지방재정 이해 및 예산 읽기'와 11월 7일 5회차 '우리동네 예산분석 실습' 소식을 이어서 먼저 전해드리고, 10월 31일 4회차 '가치지향 예산분석의 방법'에 대해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동영 전 구 의원, 현 더좋은지방자치연구소장은 관악구의회 의정 활동 경험을 통해 생생한 예산 정보를 전달하였습니다. 유머를 섞어가면서도, 관악구의 재정과 예산집행 과정을 설명할 때는 날카롭게 시사점을 지적하기도 하였습니다. 덕분에 시민사회활동가와 주민들은 재정자립도 등 다소 생소한 개념들을 이해하고, 실제로 행정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가용예산을 어떻게 알아낼 수 있는지, 구청과 구 의회가 공개하는 예산-결산서를 어떻게 분석할 수 있는지를 머릿속에 담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5회차 실습을 통해 지방재정365에 접속하여 우리지역의 재정 상황예산집행현황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회차 강연은 풀뿌리여성네트워크 '바람'의 박신연숙 운영위원이 진행했습니다. 주민들이 평소하게 인지하기 어렵지만, 공적 예산 집행의 필수 기준이 되고 있는 '성 인지 예산'의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반영되는 현황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시민참여에산학교를 통해, 관악구 시민사회 활동가들과 주민들이 우리 지역이 쓸 수 있는 돈, 쓰고자 하는 돈, 써야 할 돈에 대해 다소 현실적이면서도 비판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었기를 기대합니다. 이제 이 눈으로, 실제 의정과 행정을 감시할 수 있도록, 관악사회복지도 끊임없는 참여와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관악사회복지의 역사와 함께 맞이하는 새 흐름'
- 이사장 이취임식 겸 확대이사회

  지난 482호에서 전해드린 대로, 3월 13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신임 원장으로 선임되면서 관악사회복지 이사장 자리에서 퇴임한 조흥식 전 이사장이 오랜만에 관악사회복지를 찾았습니다. 또한 이전에 관악사회복지를 빛냈던, 지금까지 관악사회복지를 빛내온 전현직 이사들과 사무국장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관악구의 한 중식당에 모인 이들, 관악사회복지의 새로운 흐름을 맞이하고 축하하는 자리도 빛내주었습니다.

  이 날, 조흥식 전 이사장과, 지난 6월 임시총회에서 회원들로부터 인준을 받고, 정식 이사장으로 선임된 박승한 신임 관악사회복지 이사장의 이취임식이 열렸습니다. 박영하 이사 겸 운영위원장의 사회로 시작된 이날 행사는, 전임 이사장에 대한 감사 신임 이사장에 대한 축하의 장이었습니다. 또한 참여자 모두가 소개인사를 나누며 관악사회복지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이야기했습니다. 특히 오랜만에 관악사회복지를 찾은 이용표, 이혜경, 이 승, 유정희 전 이사와 김혜경, 이빈파, 송경용 고문도 인사를 건넸습니다. 한편 홍선 이사의 축시와 박영하 이사의 하모니카 연주와 참가자 전원의 노래는 다채롭게 행사를 꾸며주기도 했습니다.
  참가한 임원 및 활동가들은 마음을 모아 관악사회복지에 후원하였습니다. 이 뉴스레터를 빌어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모두가 행복한 관악이 되어, 관악사회복지의 존재감이 희미해질 때까지, 관악사회복지의 새로운 시작과 지속을 위해 계속 힘써달라는 박승한 신임 이사장의 축사처럼, 관악사회복지의 모든 회원들이 행복한 관악을 위해 직접적인 관심과 계속된 응원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단법인관악사회복지
사단법인 관악사회복지 112-82-06002
08758 서울 관악구 봉천로 450 1층 | 전화 02-872-8531, 02-867-8732
팩스 02-876-8732 | e메일 kasw21@chol.com
Copyleftⓒ1995-2011